삶의 주체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진로탐색활동

 감일중학교는 5월 2일 2022학년도 1학기 전교생 대상 ‘진로체험의 날’을 개최했다. 이번 활동은 진로 탐색에 중점을 두고 학년별 진로 발달 단계와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학생들의 진로 설계 역량을 기르는데 중점을 뒀다.

이번 진로체험의 날은 1교시부터 6교시까지 실시했으며, 1학년은 ‘창업가정신-메타버스 세상 속 새로운 가치 창출’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환경 실천’, 2‧3학년은 ‘고교학점제 이해교육’과 ‘꿈상자 만들기’활동을 주제로 진행했다.

‘메타버스 세상 속 새로운 가치 창출’ 프로그램은 판교창업지원센터의 지원으로 네트워크 활용 기술, 메타버스 스타트업의 특징을 배우고 메타버스 시장을 이해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환경 실천’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지역의 생태적 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방법을 탐색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체험을 했다.

2‧3학년 활동인 ‘고교학점제 이해교육’과 ‘꿈상자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2022학년도부터 경기도에서 전면적으로 실시되는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만의 진학 설계 디자인 능력을 키웠다. 또 후속 활동으로 진로 경로와 꿈을 담은 꿈상자를 만들어 진로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다짐을 했다.

이번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고교학점제에 대한 염려와 궁금했던 점을 해결할 수 있었다”며 진로 목표를 구체화하고 설계해보는 알찬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감일중학교 박순서 교장은 “진로체험의 날을 맞아 학생들이 온라인 네트워크 활용도 잘 따라가고,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조금씩 성장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학생을 위한 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점검하고 활동 범위를 넓혀 가겠다”라고 말했다.

하남신문aass6517@naver.com

저작권자 © 하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