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좋은 명품 ‘횡성한우’ 합리적인 가격에 맛본다. 미사3동 소고기 맛집[풍산화우]
독보적 입지 굳히고 있는 횡성축협한우 소고기 원육 사용
(사)소비자시민모임(회장 문미란)이 지난 9월 20일 ‘제19회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증발표회’를 개최하고 ‘2023년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한우 15개 브랜드를 ‘2024년 인증 브랜드’로 선정했다.
(사)소비자시민모임의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증은 지자체에서 추천받은 축산물 브랜드를 대상으로 학계와 축산 관계 기관, 생산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실사단의 서류 및 현장 평가와 축산물 브랜드 소비자 인지도 조사, 판매장 위생·안전 현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심의를 통해 우수 축산물 브랜드를 선정한다.
이렇게 선정된 브랜드는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는 먹거리로 인정받은 것이기 때문에 안전한 먹거리를 선호하는 사람들의 선택 지표가 되기도 한다.
▲다년간 우수축산물 브랜드 인증 받은 ‘횡성축협한우’ 소고기 원육 사용
강원한우, 경주천년한우, 대관령한우, 영주한우 등 우리나라에는 수십 개의 한우 브랜드가 있다. 이 중 다년간 우수축산물 브랜드 인증을 받은 ‘횡성축협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맛볼 수 있는 식당이 문을 열면서 입소문을 타고 손님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풍산화우 숯불고기(대표 윤주희·이하 ‘풍산화우’)는 지난 7월에 오픈한 신생매장이다. 오픈한 지 4개월 차에 접어들었지만 품질 좋은 횡성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맛볼 수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이미 SNS를 통해 하남시 맛집으로 평가받고 있다.
풍산화우는 우리나라 한우브랜드 중 독보적 입지를 굳히고 있는 횡성축협한우 소고기 원육(1등급 이상)을 사용한다. 대표 메뉴로는 숯불고기, 한우등심, 육회, 생삼겹살 등이 있다.
숯불고기는 횡성한우 1등급 이상의 원육을 영하 1도에서 영상 2도 사이에 냉장 보관했다가 주문 즉시 즉석에서 양념해 손님상에 나간다. 0.2cm의 얇은 두께로 썰어낸 원육은 공 모양으로 동그랗게 말아져 나와 손님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한겹한겹 석쇠위에 구워진 숯불고기는 풍부한 육즙과 야들야들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한우등심은 살치살과 새우살, 알등심 등 3가지 맛을 동시에 맛볼 수 있게 3가지 부위를 동일한 가격에 제공한다.
윤주희 대표는 “살치살, 새우살, 알등심 등은 정육업자들이 세부적으로 나눠놓은 특수부위가 아니다. 등심은 크게 윗등심과 아랫등심으로 나뉘는데 보다 다양한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특수부위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희소가치가 있다고 홍보가 되면서 등심 부위가 오히려 가치가 하락하는 기현상이 벌어졌다. 원래 등심은 특수부위라고 불리는 살치살과 새우살, 알등심이 붙어있기 때문에 우리 풍산화우에서는 등심을 드시면 3가지 부위를 합리적인 가격에 맛보실 수 있다”라고 말했다.
▲6개월 간 심혈을 기울여 연구한 끝에 만들어낸 곰탕과 소고기국밥
풍산화우의 곰탕과 소고기국밥은 6개월 간 심혈을 기울여 연구해 자체 개발한 레시피로 매일 10시간 이상 우려낸 육수를 사용한다. 곰탕과 소고기국밥의 기본 육수는 황기와 우슬 등 9가지 한약재를 넣어 고기의 잡내를 없애고 풍부한 육향을 맛 볼 수 있다.
적지 않은 돈을 들여 ‘대박집 레시피’를 사는 것 보다는 직접 연구해서 지속적으로 변함없이 맛있는 육수를 만들기 위해 6개월이라는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한 것이다.
이렇게 만든 육수를 기본으로 한 곰탕과 소고기국밥은 인근 직장인들의 점심메뉴로 각광을 받고 있다. 냉면 육수도 곰탕에 사용하는 육수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풍부한 육향을 머금은 시원한 냉면을 맛볼 수 있다.
윤주희 대표는 “횡성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맛보실 수 있도록 수개월 간의 연구를 통해 ‘풍산화우’ 브랜드를 탄생시켰다. 고객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풍산화우:하남시 미사강변중앙로11, 108호(미사3동 599-2, 두산더프론트 미사)
031-792-1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