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택조합보다 사업기간 빠르고 토지주들에게 피해 없어

하남시 덕풍동 수리골지구는 200912월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고시이후 지금까지 신축이나 대수선 등 재산권 행사를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지역이다!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되면 지구단위계획에 따르지 않고는 신축이나 증축, 대수선등을 할 수 없어 매년 노후화된 집수리 비용으로 수백만원의 비용이 발생하여도 어쩔 수 없이 감내하며 지내오고 있는 실정이다.

더불어 이지역에 주택조합아파트 신축을 하기위해 800여명의 조합을 모집한 상태라 주민들과 조합 간 끊임없이 불협화음이 일어나고 하남시청에 수많은 민원이 제기되고 있어 관할관청에서도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리골지구에 최근 토지 및 건물 소유주 분들 중심으로 환지방식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환지방식 도시개발사업은 토지 및 건물 소유주 분들의 소유권 변동이 없이 진행되며 토지 및 건물 소유주 분들에 의해 진행되는 사업이며, 도시개발사업으로 조성된 새로운 토지(환지)에 본인의 권리를 이전하면 되는 사업이다.

환지방식 도시개발사업은 토지 등 소유자의 1/2 동의와 토지면적의 2/3 동의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동의서를 제출하여도 재산상의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으며, 도시개발사업 진행 과정에도 토지의 매매 등 권리행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고, 토지 및 건물 소유주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사업의 승패를 좌우 하므로 하루라도 빨리 사업을 마치려면 토지 및 건물 소유주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 하다고 말한다.

진행 상황을 보면 추진위원회 발족 후 약3개월이 경과된 상황에서 도시개발사업 동의요건 중 충족 인원의 약42% 와 충족 면적의 약40%의 동의서를 접수한 상태로 매우 빠른 진척율을 보이고 있다.

추진위원회에서는 지구단위계획구역의 지정해제를 요구하는 일부 주민들도 있지만 이는 지구단위계획구역이 해제되면 2종일반주거지역에서 제1종일반주거지역으로 환원 용적율 저하 아파트신축 불가능 저층(4)건축물만 신축가능 난개발 우려 등의 자산 가치하락으로 직결되는 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주장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그렇다고 지구단위계획구역을 개발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언제까지 소유주 분들이 재산권 행사에 불이익을 받아 가면 살아가야 할지 알 수 없는 실정이라, 도시개발사업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주민들에게 설명하면 이해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 한다.

또한 일부 주민 중에는 본인 거주 외 일부 층의 임대료 수입에 대한 염려가 큰 것으로 안다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최근 유행하는 세대분리형(부분임대형)아파트를 신축하여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세대분리형(부분임대형)아파트는 임대소득에 대한 절세 효과가 있고 본인 거주 외 임대소득도 누릴 수 있어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아파트라고 말한다.

한편 추진위원회에서는 구 시가지를 관통하는 신장로 주위의 근린생활시설 등 상가 소유주 분들의 대책으로는 도시개발사업을 통하여 덕풍시장 인근에 근린생활시설 단지를 조성하고 이곳에 환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침체된 상권을 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였다

한편 새롭게 신축예정인 아파트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 과 어린이공원 등을 만들어 명실상부한 하남시 최고의 살기 좋은 아파트단지를 만들어 보답하겠다고 강조 하고 있다.

도시개발 추진위원회에서는 지역주택조합과의 문제도 도시개발사업으로 조성된 집단환지에 신축될 아파트에 수리골지구내 토지 및 건물 소유자들을 우선 입주 할 수 있도록 하고, 잔여세대를 지역주택조합에 배정하는 방식으로 협의를 진행하여 최근 추진위원회와 지역주택조합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주민들과 지역주택조합 간에 불협화음을 없애는 등 민원발생 여지를 최소화 하였으며 이는 토지 및 건물 소유주 분들과 주택조합 모두 상생하는 길이라고 말한다.

그동안 지역주택조합 과 추진위원회에서는 토지 및 건물 소유주 분들을 우선적으로 배려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간과 한 점이 있다며, 신축될 아파트에 토지 및 건물 소유주 분들이 재정착 할 수 있도록 우선 배정 하겠다고 재차 강조 하였다.

대부분의 토지 및 건물 소유주 분들은 수리골지구가 하루빨리 개발이 되어 좋은 주거환경에서 살고 싶어 하지만, 일부 소유주 분들은 그동안의 불신으로 망설이고 있는 실정이라며, 하지만 지난 20여년 동안 진행 하여왔던 여러 업무대행사와 달리 이번에는 토지 및 건물 소유주 분들이 직접 참여하고 주인이 되어 누구도 불이익을 받지 않고 공정하게 진행되는 도시개발사업 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추진하는 만큼 추진위원회 와 업무대행사는 소유주 분들의 불신과 걱정하시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여 하루속히 도시개발사업을 완료하여 주민들께서 좋은 주거환경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였다.

아울러 환지방식 도시개발사업은 토지 및 건물 소유주 분들이 직접참여 하고 주인이 되어 공정하게 진행되는 사업으로 소유주 분들의 참여가 매우중요 하므로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는 말도 덧붙였다.

도시개발사업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는 주민 분들은 언제든지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고 한다.

연락처 : 031 794 5666 (수리골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위원회)

저작권자 © 하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